[기획특집-MB의 추억Ⅴ]이명박 전 대통령... 사촌처형, 조카사위, 손위 동서

MB의 삽질, 김옥희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30억원 수수 징역 3년 선고

  • 기사입력 2019.11.17 14:19
  • 최종수정 2023.03.27 02:38
  • 기자명 김승환 기자

 

▲ 눈감은 MB  

 

◇ 김옥희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30억원 수수 징역 3년 선고-

[OBC더원방송] 지난 2008년 8월에는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74)씨가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30억원 수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당시 부장검사 우병우)에 따르면 김씨 등은 18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김종원 서울시버스운송조합 이사장(구속)에게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게 해주겠다"며 30억3000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05년 6월 대한노인회 부회장이었던 A씨의 소개로 브로커 김씨를 알게 돼 '누님, 동생' 사이로 지내왔다. 

 

김씨 등은 올해 1월 하순께 당시 국회의원 출마에 관심이 있었던 김 이사장을 만나 "김옥희씨는 영부인의 친언니"라고 소개하고 "대통령이 대한노인회 몫으로 비례대표 한 자리를 준다고 했으니 대한노인회의 추천을 받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공천을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고 말했다.

 

김씨 등은 2월 13일과 25일 김 이사장으로부터 특별당비 명목으로 각각 10억 원씩을 받았으며 3월에도 "경쟁이 심해서 특별당비를 더 내야겠으니 10억 원을 더 준비하라"고 말해 김 이사장으로부터 10억 원과 활동비 명목의 3000만 원을 추가로 받아 챙겼다. 

▲ MB 사촌 처형 김옥희 


검찰은 김옥희씨가 받은 돈 가운데 김 이사장에게 되돌려준 25억4000만 원의 자금 흐름과 이를 제외한 나머지 자금의 용처를 추적해왔다.

 

앞서 검찰은 전날 김 씨에게 공천청탁 대가로 금품을 건넨 김 이사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김 이사장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벌인 뒤 기소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김 이사장으로부터 받은 돈의 성격과 행방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김씨가 자신을 김윤옥 여사의 친언니로 사칭하면서 김 이사장에게 "대한노인회 몫으로 배정된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해주겠다. 혹시 추천을 받지 못하면 국가정보원을 통해 청탁해 주겠다"며 돈을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씨에게 돈을 건넨 김 이사장은 'MB맨'으로 불릴 정도로 이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하던 2003년부터 버스전용차로제 등 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 수시로 독대하며 머리를 맞댄 것으로 전해졌다.버스준공영제는 당시 서울시 안팎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했지만 김 이사장 등이 적극 협조한 뒤 순조롭게 추진됐었다.

 

김 이사장은 지난 제18대 대선 때는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정책특보'와 '선대위 교통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을 지냈다. 또 전국교통단체총연합회 회장으로 43개 단체 1300여명으로 구성된 '대선 교통연대'를 이끌고 이명박 후보 지지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이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김 이사장이 왜 70대인 김씨를 만나 돈을 건넸는 지는 의문이다.

 

공천을 확실하게 보장받기 위한 보험 성격으로 해석하기엔 액수가 너무 많고 김씨의 신분도 불확실하다. 이 때문에 사건 당시 중간에 다른 유력 인사가 개입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 MB 조카사위 검찰 고발이 연루된 씨모텍     © SBS 방송화면 캡쳐

 

◇ MB 조카사위 전종화 씨모텍 주가조작 및 횡령 

 

이번엔 MB의 조카사위 전종화가 금융당국으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한 사건이다. 

 

공발당한 전씨는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주)다스 대표의 사위다. 씨모텍은 전씨가 부사장을 지낸 회사로 주가조작과 불법 유상증자 시비가 끊이지 않았지만 금융당국이 조사결과 발표를 미뤄 ‘봐주기’ 의혹)이 제기됐었다.

 

앞서 전 씨는 기업사냥꾼인 이철수와 김창민 등이 2009년7월 무자본으로 설립한 나무이쿼티의 대표이사로 임명되고 같은해 12월 저축은행으로부터 차입한 자금 등으로 코스닥 상장기업 씨모텍을 인수한다. 이 과정에서 나무이쿼티는 씨모텍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고 전종화씨는 씨모텍의 부사장 자리에 앉았다. 

 

전씨는 이 회사가 지난 2010년 3월과 2011년 1월 두차례 유상증자를 하는 과정에서 증권신고서 등을 허위기재 하는 부정거래에 가담한 혐의다. 

 

이들은 증권신고서에 유상증자 인수자금이 저축은행의 불법대출자금 및 사채자금 등임에도 전종화씨 등 13인의 출자전환 등을 통한 자기자본으로 허위기재했다. 

 

또 인수주식이 사채업자에 의해 전량 처분돼 최대주주의 지위를 상실했는데도 마치 최대주주 지분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처럼 꾸몄다. 

 

기업사냥꾼 이씨와 김씨는 유상증자로 납입된 자금을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것처럼 허위기재하고 증자자금 571억원 중 280억원을 횡령했다.

 

한편 검찰은 이 사건을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권익환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씨모텍 소액주주들은 지난 4월 이씨와 김씨 등을 검찰에 고소했다. 합수단은 이들이 씨모텍에서 빼돌린 돈을 삼화저축은행 인수에 사용한 것으로 보고 수사했다.

▲ MB의 손윗동서 신기옥     © MBC 화면갈무리


 

◇ 신기옥 “김경준 기획입국 조작, MB 손위 동서 개입”

 

2007년 대선 당시 BBK 의혹을 폭로한 김경준씨(45·수감 중)가 '기획입국설'의 근거가 된 가짜 편지 작성자 신명씨(50·치과의사)와 그의 형 신경화씨(53)를 지난 20011년 12월 16일 검찰에 고소하면서 기획입국설 배후에 MB의 부인 김 여사의 셋째 형부 신기옥씨(73)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씨는 16일 신씨 형제가 가짜 편지를 공개하고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과 관련된 발언을 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고소장이 접수돼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한다"며 "다음주 화요일(20일)쯤 사건을 부서에 배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입국설은 17대 대선을 한 달 앞둔 지난 2007년 11월 "BBK의 실소유주는 이명박 후보"라고 밝힌 김경준씨가 입국하자 당시 여당이던 대통합민주신당은 이명박 후보가 김씨와 함께 법인계좌를 유용해 소액주주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자 한나라당은 김씨 입국에 청와대와 여당이 개입했다는 '기획입국' 의혹을 제기했고 당시 홍준표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장은 "김씨의 기획입국을 입증할 편지와 각서가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이 이렇게 말한 날 저녁 한 언론에 신경화씨가 김씨에게 보냈다는 편지에는 "자네가 '큰집'하고 어떤 약속을 했건 우리만 이용당하는 것이니 신중하게 판단하길 바란다"고 적혀 있었다. '큰집'은 청와대를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돼 김씨가 당시 여권에서 모종의 대가를 받고 입국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 편지는 신경화씨가 아닌 동생 신명씨가 쓴 것으로 밝혀졌다. 신경화씨 동생 명씨(50)는 “이 편지는 형이 아니라 내가 가짜로 쓴 것이며, 지인 양모씨 지시를 받아 편지를 썼고 배후는 신기옥씨”라고 언론에 폭로했다.  

 

당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12월7일자 14면 보도)에서는 "편지를 쓰도록 시킨 양씨가 '최시중씨(방송통신위원장)가 통제하고 있으니 아무 걱정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